인터폰·비디오폰

부평구 산곡동 경남5차아파트 구형대우제품을 코콤 KCV-372 인터폰,비디오폰으로교체,부개동 푸른마을삼부아파트 코콤신형 KCV-B374,KIV-121 인터폰

완두콩조아 2014. 8. 3. 19:29


오늘 비디오폰교체를 의뢰받아 도착한곳은 인천 부평구 산곡동 소재지의 경남5차아파트입니다. 이곳 산곡동 경남아파트는 총 5개단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경남 4,5차가 대우4개짜리구성 비디오폰이고,경남2,3차가 대우 2개짜리구성 비디오폰입니다. 다만 경남 2차아파트는 이후 기축용 직다이얼방식의 1층 로비폰을 신설했습니다. 오늘은 경남5차 아파트에서 비디오폰을 새로 교체할것입니다. 또한 이포스팅 후반부에는 부개동 푸른마을삼부아파트의 비디오폰 호환모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곳 경남5차아파트의 경비실에 있는 코맥스의 아나로그 교환대입니다. 초창기 코맥스(중앙통신)는 정말 돈을 많이 벌었을것이라고 생각해봅니다. 그당시에는 지금처럼 인터폰시스템을 제조하는 업체가 그리많지 않았기때문에 조금 연식이 있는 아파트를 가보면 코맥스사의 이 아나로그 교환대가 많이 설치되어있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어찌되었든 경남5차는 아나로그식 비디오폰을호 교체를 합니다. 



경남5차 세대현관입구에 설치되어있는 대우구형 카메라입니다. 그래도 비디오폰이 달려있습니다. 어떤 아파트를 방문해보면 위사진의 좌측처럼 초인종이 부착되어있는곳도 간혹 보았는데요, 만약 초인종이 달려있다면 머리가 복잡해집니다. 비용도 추가되며,시간도 오래걸리며,선작업도 노출로 해야 될수 있기때문입니다.  



위사진은 세대안으로 들어가서 거실에 설치되어있던 구형 대우4셋트구성 비디오폰입니다. 윗부분 2개는 이미 떼어버렸고, 구멍을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원래는 위사진우측 작은원안의 모습처럼 총 4개짜리세트로 구성되어있는 비디오폰이었습니다. 만약 인테리어를 새로하여 다 떼어내고 구멍을 막으면 상관없겠지만, 막지않았다면 초대형빅사이즈 마감판을 별도로 주문하여 그 구멍을 막아야합니다. 이경우에는 당연히 마감판비용이 추가됩니다. 



위사진은 일전에 작업한 경우로써 그분세대는 인테리어 이후에 대우 4세트짜리 비디오폰을 교체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떼어내면 초대형구멍이 있기때문에 위사진의 우측처럼 세로형대형 마감판으로 구멍을 막고 그위에 비디오폰을 장착한 경우입니다. 신규비디오폰에서 필수로 필요한 배선만 추려냅니다. 보총 아나로그는 카메라,경비,전원등입니다.  



원래는 윗부분만 막았고, 그렇게만 하기로 했다는데, 제가 인테리어 사장님께 부탁하여서 아랫부분도 마감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중에 도배를 하고 재장착을 하면 훨씬 보기가 좋겠죠.. 사전에 얘기가 없던 내용을 주문하면 사실 짜증이 나는데, 인테리어 사징님 감사합니다. 



기존대우비디오폰이 모니터도 대형이지만 카메라도 대형이어서 신규 코콤카메라로만 설치하면 크기가 작아 설치를 할수없습니다. 카메라 마감판을 이용하여 저구멍을 막습니다. 그리고 대우비디오폰은 현관카메라와의 영상신호를 동축케이블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공동현관로비폰을 제외한 현관 카메라영상은  동축을 굳이 사용할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만큼 기술이 발전했다는 말이 되겠죠. 



카메라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코콤 KCV-372,아나로그형 비디오폰 기능으로는 현관영상확인및,방문자와 통화,옵션으로 디지털도어락과 연동하여 현관디지털도어락문열림기능,경비실상호통신등이 있습니다. 벨소리선택을 할수없는게 좀 아쉽네요,하지만 전통있는 코콤제품이라 믿을만하겠죠. 



위사진의 아파트는 부평구 부개동에 소재한 푸른마을 한신.삼부아파트입니다. 대략 1000세대정도 되는 단지인데, 총 12동중에서 아마도 9개동이 삼부아파트이고,3개동이 한신아파트인것 같습니다. 이곳 푸른마을 아파트는 한신아파트는 삼성시스템이고,삼부아파트는 코콤시스템입니다.먼저 한신아파트는 경비실에 삼성 구형 SHT-5300이 설치되어있는데, 가슴아프지만 이제품과 요즘 출시되는 SHT-3625PM,3527XM과는 호환이 되질 않습니다. 경비실기기가 SHT-5500S급정도부터는 호환이 되지만 푸른마을한신아파트는 삼성 구형 SHT-5300이므로 호환되는 기종은 단종되었으나 아직도 유통되는 SHT-401W흑백제품입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할 삼부아파트 코콤의 구형 디지털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여 푸른마을 삼부아파트에서 비디오폰교체시 코콤의 디지털방식의 비디오폰으로 교체하셔야 경비실과 통신이 가능합니다 



위사진의 전화기는 푸른마을 한신아파트 경비실에 설치되어있는 경비실전화기입니다. 모델명은 삼성 SHT-5300,하여 푸른마을 한신아파트에서 비디오폰을 교체시에는 이기기와 호환을 위해서는 삼성 SHT-401W(흑백)이 호환이 됩니다. 안타깝지만 신형 SHT-3625PM,SHT-3527XM은 호환되지 않습니다.



위의 제품이 푸른마을 삼부아파트 경비실에 설치되어있는 전화기입니다. 이제품의 모델명은 AM10-KP로써 이기종과 지금 코콤에서 출시하는 제품중 호환되는 제품은 단두기종입니다. 하나는 흑백모델인 KIV-121이라는 제품이고,또하나는 KCV-B374라는 7인치 칼라제품입니다. 푸른마을 삼부아파트는 어찌되었던 코콤사의 디지털인터폰시스템이므로 비디오폰교체시에는 동일한 코콤사의 KIV-121(흑백),KCV-B374(칼라)제품을교체하셔야 문제가 없습니다. 



위의 이미지가 부개동 푸른마을 삼부아파트(한신아파트제외)에서 비디오폰을 교체시 호환가능한 제품을 나열한 것입니다. 좌측 경비실기기와 호환되는 제품은 우측 2기종뿐이며, 우측하단의 제품이 7인치 칼라제품입니다. 그외의 제품으로 설치하게되면 경비실과 통화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