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로들어가는 현관출입구이외에 건물입구의 현관개폐기를 설치하여 세대안에서 비디오폰으로 개폐기의 문열림을 제어하는 설치입니다.아파트나 빌라같은 세대에서는 개폐기가 대게 필요가 없는데 단독주택,상가주택의 경우에는 집밖으로 나와서 문을 열어주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이런식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편입니다. 사진의 저개폐기와 전선을 연결해 세대안에서 비디오폰으로 전기를 주어 문을 열어줄수있습니다.
사실 현관개폐기제품 자체가 조잡한편인데,또한 종류도 여러가지이기때문에 기존에 설치된것과 호환가능한제품을 사용하는게 수월합니다. 또한 걸쇠를 아예 문틀에 용접을 한경우도 있는데 이런경우에는 새로설치하는 제품과 간격조정의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이제 전선과 인터폰선을 이용해 개폐기가 설치된 곳까지 끌어가야합니다. 기존의 오래된선이 있기는 하지만 전기선은 너무오래되면 안좋기 때문에 새로 포설하기로 합니다. 사용된 전선은 VCTF1.5SQ입니다. 대부분 더가는전선을 사용하기도 하는데,그래서 좀더 굵은전선을 사용해줍니다.
건무르이 코너와 모서리를 이용해서 최대한보기좋게 선을 포설해갑니다. 전체몰딩을 하기는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사람손이 닿는부분에만 몰딩처리를 해줍니다. 또한 실외가 아니기때문에 겉피복이 있느전선을 그일정부위에는 그냥사용해줍니다.
계속전선을 포설해나갑니다.
현관입구가지 전선을 끌어옵니다. 현관대문개폐기에서 끌어올수도 있고,반대로 집안에서 현관개폐기까지 끌어갈수도 있습니다.
현관입구에서는 문틀의 철부분에 롱드릴을 이용하여 구멍을 낸후 전선을 넣어줄 준비를 합니다.
구멍안으로 전선을 넣어줍니다.
집안에서 전선을 뺀후 비디오폰의 위치까지 계속진행합니다.
비디오폰의 위치까지 계속진행합니다.
비디오폰의 위치까지 계속진행합니다.
비디오폰의 위치까지 계속진행합니다.
집안으로 들어온후 몰딩등으로 마감을 해줍니다.
노출/매입을 구분한후 선결선을 마무리해줍니다.
현관개폐기가 위치한곳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위의 연결도는 비디오폰과 현관개폐기와의 결선방법을 나타내고있습니다.그림상으로는 전원부분이 2개소이지만 한개로소 통합하여 결선할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