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방화문에 도어클로저를 설치하러갔습니다. 보통 방화문에는 도어클로저를 설치합니다. 소방법상 도어클로저를 설치하는이유는 방화문은 잠겨져있어야하며,만약열었을경우 자동적으로 잠겨야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대다수의 방화문용도어클로저라함은 아파트,빌라등 방화문에 시설하는 도어클로저입니다. 도어클로저를 설치하는경우 중요한사항은 오류없이 한번에 제대로 설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도어클로저를 설치할때 제품안에 동봉된 도면의 치수가 있지만 때에따라서는 그도면의 치수가 적용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여 위의 사진에서처럼 A,B,C의 3가치수 특히 B치수가 중요합니다. B치수가 너무 짧으면 메인암과 연결된 서브암이 열고닫을때 문틀상부에 걸릴수가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메인암이 5도벌어지는 간격도 중요합니다.
위의 사진은 때로는 도어클로저몸체를 장착하다보면 기존의 구멍과 겹치거나 할때 아니면 구멍이 넓어졌을경우 핸드리벳팅을 한경우입니다. 핸드리벳팅을 이럴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합니다. 체결력도 동봉된피스를 박는것에 비해 더욱 타이트하게 체결됩니다.
위의 사진은 방화문에 도어클로저를 설치한후 문을 닫은상태입니다. 사진을 자세히보면 문짝에 붙어있는 메인암과 문짝과 5도정도의 간격이 있어야합니다. 이사진과 아래사진을 비교해보면 아래사진은 잘못된설치의 예입니다. 메인암과 문짝과의 간격이 문을 닫았을경우 아래사진은 30~45도 정도 벌어졌는데 이렇게 벌어지만 문을살짝만 열었을때는 리턴하여 문이 끝까지 잠기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위의 사진처럼 메인암과 문짝을 5도정도 유지해주면 문을 살짝만열었을때도 문이 끝까지 잠기게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아래처럼 30~45정도가 벌어지면 그만큼 이미 벌어져있기때문에 문을 끝까지 당겨주는 유압의 힘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문을 끝까지 열고 닫을때에는 문이 오는 속도에의해 모두 끝까지 닫히겠지만 문을살짝만 열고 닫을때에는 위사진의 시공은 문이 닫히지만 아래사진의 시공은 문이 닫히질않고 끝부분에서 멈추게됩니다. 그래서 5도가 아주 중요한것입니다. 그리고 설치할때 몸체를 부착후 메인암을 몸체의 사각볼트에걸때 5도방법으로 시공하기위해 그냥 몸체의 사각볼트에 걸려면 문짝면에 걸려서 걸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걸수가 없다하여 다음각도인 30~45도 부분에서 메인암을 걸게되면 아래사진과 같은 시공이 되어버리는것입니다. 조정을 해서 메인암을 5도부분에서 몸체의 사각볼트에 걸어야합니다.
위사진에서 몸체에 메인암을 45도정도나 되게 걸은이유는 메인암을 몸체의사각볼트에 5도정도부분에서 걸기어려워서 다음각도구간인 45정도에서 걸은모습입니다. 사각볼트를 조정해서 5도에 걸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