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소재한 신세계아파트입니다. 복도식으로된 아파트인데 외부가 외국의 맨션느낌이 나는 아파트같습니다. 이곳은 지어진지가 아주 꽤 된아파트입니다. 30년이 넘은것 같은데요, 이곳에서 비디오폰및 게이트맨도어락을 설치하고 무선으로 도어락을 열어주는 기능도 추가하였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들이 그렇듯이 이곳도 기존에 현관에는 단순초인종벨이 달려있었습니다. 그것도 지금은 막아버렸는지 보이지도 않고요, 하여 적당한 높이에 벽을 파내고 카메라를 묻을 공간을 먼저 준비했습니다. 로타리햄머드릴로 따냈습니다. 치즐링기능이 있는 햄머드릴로 따내야지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엄청걸릴것 같군요..
카메라 브라켓을 장착했습니다. 이곳을 지나 안쪽에 중문이 하나더 있습니다. 듣기로는 이곳은 원래 중문이 세대로 들어가는 현관문이었고, 지금 최외곽현관문은 없고 복도였다고 합니다. 이후 복도에 현관방화문을 설치하여 문이 두개가 되었습니다. 하여 실내에서 이곳까지 거리가 있기때문에 도어락을 설치후 비디오폰상에서 이곳 도어락을 열어주는 무선연동까지 작업을 지행하였습니다. 이곳 현관카메라부터 실내까지 인터폰선4선을 복도안에 있는 배관을 타고 실내로 보냈습니다.
일단 카메라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경동비디오폰의 카메라입니다. 어두우면 불빛을 발산하는 LED가 있습니다.
위사진의 천정이 원래 센서등이 있던 자리입니다. 일반등이 아니라 센서등입니다. 일반등은 스위치로 켜고끄기 때문에 상시전원이 들어가 있지 않고 또한 마이너스선이 없기 때문에 전원선으로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하여 천정 센서등을 떼어내고 그곳에서 비디오폰전원선을 쪼인하여 기존에 220V전원이 없는 인터폰복스까지 선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220V전원이나 기존 인터폰선이 없는 경우의 인터폰작업시 항상 신경이 쓰이는게 어떻게 해야 보기좋게 마감을 할수있을까??? 인데 사실 이게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외부로 전원선을 노출시킨다는것도 사실 꽤 신경이 쓰이는부분입니다. 하지만 인테리어전 벽의 홈을 파내지않는한 노출공사는 불가피하기 때문에 어쩔수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되도로 220V전원선작업을 안전하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되도록 쓰지 말아야할전선인 로맥스전선,장원선(VCTFK)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들전선이 작업하기에는 편리하지만 용도로는 적합하지않기 때문입니다. 하여 이번 작업도 옥내에 사용하는 저독성내열용절연전선인 HFIX두가닥을 사용하여 전원선을 구성하였습니다. 사용하는 전선도 국내3사 중에 하나인 가온전선꺼로 사용하였습니다. 천정내부에는 지름이 가는 난연관을 넣어 절연전선을 보호하였습니다. 일종의 CD관 개념입니다. 이렇게 하는것이 시간이 더 걸리지만 나중에 오랫동안 문제 안생기는게 저에겐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결선부분은 지나치다싶을 정도로 야무지게 접속해주어야합니다. 야무지게 꼬은후 절연테이프를 왕복3회정도는 해주어야 직성이 풀리죠.. 쪼인부를 대충접속하는것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몰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전원선과 인터폰선을 천정으로 집어넣고 쫄대의 한부분으로 선을 빼내어 비디오폰에 필요한 선으로 사용했습니다. 천정이 평편한것이 아니라 곳곳에 다루끼가 있기때문에 요비선으로 낚시질하기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결국 성공하여 마무리지었습니다.
설치된 제품은 경동의 7인치 대화면의 칼라비디오폰입니다. 원래이곳은 처음 아나로그시스템이었다가 향후 전화방식의 인터폰으로 경비실기가변경된곳입니다. 하지만 공동현관로비폰은 없습니다. 원래 국선방식을 지원하는 비디오폰으로 설치해도되지만 경비실통화는 상관없다고 하셔서 그냥 일반비디오폰으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이곳 비디오폰이 설치된 장소에서 중문을 지나 외곽현관문까지 다소 거리가 있기때문에 무선연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설치된 무선송신기는 게이트맨제품입니다. 원래 인터폰복스가 1구용복스라 삼성송신기는 당연히 실장이 안되고 게이트맨송신기는 실장이 되려나 했는데, 워낙 다른선들을 집어넣어야하는지라 실장이 어려워 옆에 부착을 하여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에 달려있던 제품이 게이트맨 초장기모델 주키입니다. 이제품 정말 명품이었죠.. 당시 타제조사들은 이런주키를 만드는 기술조차 없던시절이었습니다. 어찌되었던 이제는 거의 고장이 나서 게이트맨 V110-F제품으로 교체를 하기로 했습니다. 모티스를 설치할때 문측면의 모티스를 고정하는 철판이 떨어져서 리벳팅으로 고정한후 장착을 했습니다. 박판두께의 접합은 피스로는 부적합하고 리벳팅이 아주 효과적이죠..
어우~~ 짜증나!! 사진이 왜이러냐!!! 제 스마트폰이 별로 안좋은것 같습니다. 이제품 일반모티스방식의 게이트맨 도어락입니다. 이모델은 참 질리지가 않는 모델이고 나름 내구성도 좋고 괜찮은 제품입니다. 요즘 푸시풀도어락을 많이들 설치하지만 이제품도 나름 명품제품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에 소재한 신세계아파트에서 작업한 내용입니다. 실내 경동7인치비디오폰을 설치하고 외곽현관문에 게이트맨 주키형도어락을 설치후 각각에 송,수신기를 넣어 무선으로 비디오폰에서 도어락을 열어줄수있게 하였습니다. 이보다더 시간이 오래걸린것은 기존에 4선인터폰선 전원선이 없어서 노출식으로 연장작업한것이었습니다.
비디오폰외에 각종 디지털도어락도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명품제품 게이트맨,삼성제품취급하고 있습니다. 일반형모티스제품부터,푸시풀형도어락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가기능인 무선연동을 구현하여 비디오폰상에서 현관의 도어락을 열어줄수도 있습니다. 폭넓은 호환성은 게이트맨>삼성순으로 좋습니다.
현관문의 액세서리제품이지만 실제 써보면 정말 든든하고 편리한 제품이 신형안전걸이와 신형페달말굽입니다. 정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