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폰·비디오폰

인천시 연수구 옥련동 우성아파트에서 구형 현대 HA-4100B 인터폰을 코콤 칼라 비디오폰으로교체작업,연수구 옥련동 우성1차아파트 인터폰

완두콩조아 2015. 2. 27. 15:58


이곳은 인천 연수구 옥련동에 소재한 옥련동우성아파트입니다. 우성1차아파트라고 해도 되겠죠, 참고로 이곳과 인접한 우성2차아파트는 이곳 1차와 다른 인터폰시스템입니다. 그곳은 코콤 디지털방식의 시스템으로 1층에 공동자동문이 있으며,호환되는 기종은 코콤의 KHV-478모델이 호환됩니다. 그모델이 가격이 좀 고가입니다.



1층 공동현관 자동문이 텍스타라는 회사의 제품인데, 한때 이회사의 제품이 도처에 많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도 정확한것은 아니지만 인터넷으로 검색을 아무리 샅샅히 해도 지금 이회사가 계속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이곳은 아마도 기존 현대아나로그방식에서 약 10년정도전에 위사진의 다이얼방식의 로비폰으로 교체를 진행한것 같습니다.



도착후 세대에 달려있던 상태입니다. 좌측이 경비실과 공동현관통화및 문을 열어주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인터폰입니다. 그런데 이 인터폰이 텍스타라는회사의 인터폰이었습니다. 보통 다이얼방식의 인터폰이 대게 기축배선을 사용하기때문에 2선방식인데, 이제품의 뒷면을 살펴보니 8선방식의 복스에서 나오는 선돠 결선이 되어있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좀더 알아볼 필요가 있을듯합니다. 어찌 되었던 방문목적은 우측의 현대홈오토가 화면이 안보이는 증상으로 인해 우측제품만을 비디오폰으로 교체하기로 사전에 협의가 되었습니다. 



설치된 제품은 코콤의 4.3인치형 칼라비디오폰입니다. 하여 위사진에서보는것처럼 좌측은 경비실및1층공동현관로비폰용이고,장착한 제품이 세대현관통화용 비디오폰입니다. 좌측의 인터폰이 현대 8선방식으로 결선되어있는데 이것이 현재출시되는 다이얼방식의 비디오폰과 결선방식에서 호환이 가능하다면 기존에 두제품을 하나로 통합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럼 하나의 비디오폰으로 경비실,1층공동현관,세대현관통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사진상에보면 좌측의 기존인터폰이 새로설치된 제품과 많이 근접해있는데, 기존 복스에서 나오는 데이타라인의 길이가 짧은관계로 바짝 붙여서 작업을 진핸하였습니다.



기존 텍스타인터폰이 경비실,1층공동현관을 담당하고 설치된 코콤비디오폰이 세대현관통화및 방문자식별,도어락과 무선연동을 통한 방문자에게 도어락을 열어주는 기능을 수행할수가 있습니다. 단 도어락이 무선기능을 지원해야 가능합니다.



세대현관 카메라도 기존흑백카메라에서 칼라제품으로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품 4.3인치의 모니터화면의 해상도는 아주 우수합니다



인터폰이외에도 각종 디지털도어락을 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손잡이일체형 주키형제품군중에서 고전방식의 모티스제품부터 푸시풀형모티스제품,편리함과,강력한보안기능을 겸비한 후크타입푸시풀도어락도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관문의 안전지킴이 신형안전걸이도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무선연동의 이미지그림입니다. 무선연동은 그냥 도어락과 비디오폰만 있다고 해서 되는게 아니라 무선송신기,무선수신기라는 각각의 부품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부품으로 한쪽은 인터폰쪽에 다른 한쪽은 도어락쪽에 삽입하여야만 비로서 무선연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무선연동 기능은 부가기능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