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인천서구 마전동에 소재한 영진아파트입니다. 김포에서도 가까운곳이죠... 그러고 보면 인천 서구는 참 넓은것같습니다. 연수구 남동구 쪽으로는 상대가 안될정도로 넓습니다. 각설하고... 이곳에서 기존인터폰을 떼어내고 경동7인치형 비디오폰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기존제품은 삼성 구형홈오토가 달려있었습니다. 대부분이 그렇듯이 향후 경비실 교환대를 제거하고 전화방식으로 변경이되면서 기존제품에서 경비실용으로 사용할수있는 기축용 인터폰이 추가로 달려있었습니다. 이둘을 모아모아서.... 하나로 합쳐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설치할제품은 경동제품인데, 이제품말고 코콤에서 호환되는 모델인 340제품도 수화기는 달려있지만 나름 괜찮은제품입니다. 가격이 경동7인치형보다 다소 저렴한편입니다. 그렇다고 많이 싸지는 않습니다.
이제 기존삼성홈오토와 경비실전용 인터폰을 떼어내고 위사진의 경동7인치대화면 칼라비디오폰으로 교체가 되었습니다. 영진아파트에 호환되는 모델이 대략 3-4가지정도가 되는데 수화기없는 7인치형 핸즈프리방식에서는 이제품외에는 선택의 폭이 넓지는 않습니다. 현대,코맥스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이제품보다 더욱 고가입니다. 참고로 이제품을 설치해본 사람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전원선결선할때 중간콘넥터가없어 바로 직결은 해야만하는데.......<---- 정말 이게 언제나 개선이 될려는지 알수가 없네요... 도대체 왜 개선을 안하는지.... 다좋은데 그부분만 작업자의 편리를 참고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품의 기능설명을 드리자면.... 일단 경비실과 상호통화가 가능합니다. 1층 공동현관에 다이얼방식의 로비폰이 있는경우에도 호환되어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세대현관 화상확인및 통화가 가능합니다. 옵션부가기능으로 세대현관 도어락이 지원이 된다면 인터폰간 무선으로 연결하여 열어줄수도 있습니다.(부가기능으로 돈이 추가발생하겠죠...)
기존에 매립형으로 있었던 제품을 떼어내고 이제는 마감판을 부착후 그위에 제품을 거치하는식으로 대부분 설치를 합니다. 만약 기존제품을 떼어내고 그부분을 인테리어를 하실때 막는다면 마감판이 필요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살짝 도배로만 발라놓으면 허당입니다. 설치할때 힘을 받지 못하겠죠... 참고로 아나로그식이라면 상관없겠지만 배선이 복잡한 디지털방식의 경우에는 기존인터폰복스를 되도록이면 놔두는게 좋을듯합니다. 공간을 막아버리고 조그마한 구멍만을 남겨두고 인터폰을 설치하면 보기는 좋을수 있지만 향후 보수등을 위해서 안좋을수가 있고,심한경우 뜯어야하는 경우도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존자리에서 위치를 이동시키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현관카메라도 기존 흑백구형제품에서 칼라지원이 가능한 카메라로 변경이 되어습니다. 경동제품 카메라를 설치할때는 나름 작업자의 편의를 생각했는지 삼성,현대제품보다는 나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동제품 카메라도 나름 디자인도 괜찮습니다.
인터폰외에 추가로 디지털도어락도 설치하고 있습니다. 게이트맨 손잡이 일체형제품중에서 문측면부분에 삽입되는 모티스중에서 데드볼트가 후크형으로 되어있는 제품이 있는데, 고객분들중에 강력한 보안기능을 원하신다면 그러한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기존제품 모티스의 좌우이동식에 비해 상하로 체결되기때문에 체결력이 수배가 증가됩니다. 편리함에 보안성까지 겸비한 프리미엄제품으로 가격은 다소 고가입니다.
무엇에 쓰는물건인고????? 바로 신형현관 안전걸이입니다. 특이하게 생겼죠... 기존 구형안전걸이가 잠겨 114로 콜이들어와 일전에 열쇠출장을 두어번 간적이 있는데, 밖에서 간단한 도구(도구도 아님)만 있어도 쉽게 열리는 구조입니다.(그분은 화장실문고리가 고장나 갇혀있었고,안전걸이를 잠궈놓은상태였죠.. 안전걸이를 열고 들어가 화장실문까지 열어준 사례였습니다) 그러나 신형안전걸이는 걸린상태에서 구조적으로 절대로 밖에서 열고 들어올수가 없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안전걸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