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북변동 풍년마을 신안서광아파트입니다. 인근에 일전에 대림아파트에서도 현대통신 비디오폰을 설치하였는데,이곳 신안서광아파트도 동일한 현대통신 인터폰시스템입니다. 이번에 설치한 제품은 현대통신에서 4.3인치로 새롭게 출시한 제품으로 슬림하면서도 디자인이 깔끔하고 화질도 나름 선명한 제품입니다. 4.3인치여서 그런지 화질해상도가 우수합니다.
풍년마을 신안서광아파트의 기존 구형인터폰인 현대통신 HA-4100H입니다. 디지털방식이라서 아나로그제품과는 호환이 되질않습니다. 설치한 HAs-R1041제품은 기특하게도 아나로그/디지털겸용방식이라서 이곳 신안서광아파트에 설치는 물론 일반 빌라나 주택등에도 설치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결선작업진행중인데요,눈에 불을 켜고 확실하고 정확하게 결선작업을 진행합니다. 결선이라는것이 그냥 단순히 선을 붙이는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무리가 있습니다. 결선은 접촉불량이나 단선이 생기지 않도록 정확하고 확실하게 해주어야합니다. 결선에 있어 엔드캡으로 찝어주어도 상관없지만 절연테이프로 한번더 감아주면 향후 엔드캡이 깨져도 듬속부위와 다름부위간에 접촉우려가 없어 더욱 안전합니다. 다만.... 시간이 좀더 걸릴뿐입니다. 아주 귀찮은 작업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전원선 220V의 결선, 분리되어 있는 두전선을 이어붙일때 원칙이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이어진 하나의 선처럼 이어붙일수는 없겠지만 기존선의 인장강도대비 70%정도는 되어주어야합니다. 한마디로 야무지게 결선을 해주어야 한다는 말이고요,그냥 어설프게 감아주면 안되겠죠..
설치한 제품은 현대통신 이마주 4.3인치형 비디오폰인 HAS-R1041입니다. 화면크기는 4.3인치이고요, 말씀드렸듯이 화질이 아주 선명합니다.색상은 보신것처럼 화이트색상만 출시됩니다. 슬림한 디자인에 아주 작지도않고 크지도 않은 적당한 제품입니다. 기존 HA-4100이 있던 인터폰복스를 막기위하여 마감판을 대고 제품을 거치하였습니다. 호불호가 갈리지만 마감판을 대고 제품을 거치한 경우 향후 AS시 작업이 원할합니다.
기능으로는 경비실과 쌍방 통화가 가능하고, 1층에 현대통신 HLPC-7100,8000로비폰이 있는경우 로비폰을 통해 화상확인,음성통화,문열림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세대현관 카메라로 방문자와 통화도 물론 가능합니다.
원래 4.3인치대의 타사제품들도 화질이 우수한편입니다. 이제품도 4.3인치 이므로 화질이 좋은편에 속합니다. 큰화면의 비디오폰들이 좋기는 하겠지만 늘려져서 보이므로 4.3인치대의 비디오폰들보다는 화질이 약간 떨어지는것은 사실입니다. 현대통신에서 단순음성통화용 제품은 이제 출시하지 않는것 같으니 이제품이 기존 제품과의 호환성을 유지하는 그나마 저렴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삼성비디오폰도 그렇듯이 현대도 아파트를 많이 지었던 회사답게 현대 인터폰도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제가 다 열거할수는 없지만 가장 대표적인 디지털방식의 구형제품들중에서 HIP-7000,8000,HA-170,270,180,320H,4100H등이 있는데 모두 위제품 HAS-R1041와 호환이 가는합니다. 특히 기존제품이 HIP-7000,8000일경우 위제품으로의 설치는 탁월한 선택이될수있다라고 생각됩니다.
설치한 이제품 HAS-R1041도 기본적으로 도어락 무선연동을 지원합니다. 추가로 디지털도어락도 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손잡이는 그대로 사용하고 보조키타입만 설치하시는 분들을 위한 보조키타입과 일체형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주키형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이미지처럼 도어락과 인터폰을 무선세트부품으로 연동을 시키면 비디오폰상에서 도어락을 오픈,클로즈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