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폰·비디오폰

인천 남구 학익동 원흥아파트에 살고계시는데, 오래된 인터폰이 말썽이라고요? 여기 KCV-340 비디오폰을 만나보세요!

완두콩조아 2015. 11. 13. 21:41


안녕들하신지요? 요즘 다들 힘든시기를 보내시고 계신것 같습니다. 어디를 가든 서민들의 삶은 고달프지 않은곳이 없습니다. 행복한 시간은 정말 빨리지나가는데, 힘든시기는 왜그렇게 영원한것처럼 느껴지는건지?? "영원함"??? 영원함이란 말이 나와서 말인데요, 혹시 알고계시는분들도 있을것 같기도 하고 모르시고 계시는분들도 있을것 같아 "영원함"에 대해 제가 알고있는(저도주워들은) 일화에 대해 말씀드려보고 본포스팅을 시작하도록하겠습니다. 어떤 현명한 스승에게 제자가 한명 있었습니다. 이 제자는 어느날 스승께 "스승님 영원함이란 대체 어느정도의 시간인지요?" 라고 질문을 하게되었습니다.(여기서 질문이 우문일수있는데요, 영원함이란 정해진 시간의 개념이 아닌데, 질문을 이렇게 밖에 할수 없었던것은 딱히 적용할 단어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하여 스승은 이렇게 대답을 하였습니다. "큰산이 하나있는데, 이산에 100년에 한번 작은 새가 날아와서 자기 부리로 산을 딱한번 비비고 돌아가는데, 이렇게 해서 이산이 다 닳아 없어지면 바로 그것이 영원한시간에서 1초가 흐른것이다" 라고 대답을 하였답니다. 상상이 가시나요?? 정말 어마어마한것도 모자라 무시무시하지않습니까? 그런데 말입니다. 이스승의 말이 틀린말이 아니라는 것인데요, 실제로 이후로 아주아주 오랜시간이 흘러 지구도 없어지고 태양계도 없어지고, 모든게 다 없어진다고 가정해도 시간은 계속 흐르지 않겠습니까? 이런 어마어마한 시간앞에 70세, 강건하면 80세를 사는 인생이야말로 정말 저는 불교도는 아니지만 딱히 표현할 단어가 없어 "찰나"같은 인생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하여 드리고 싶은말은 미래설계도 좋지만 지금 이때 이순간을 소중하게 행복하게 사는게 아주 중요하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하긴 저부터 그렇게 못살고 있지만요) 자!! 이제 본포스팅으로 들어가서 저는 인천 학익동에 소재한 원흥아파트에서 오래되고 말썽일으키는 구형 인터폰을 KCV-340 이라는 비디오폰을 권해드렸습니다.        



해당 아파트는 그래도 관리가 잘되었는지,1층 공동현관에 거주자분들만 출입할수 있게끔 시설을 해놓았습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로비폰이 있는데요,이러한 로비폰이 있는 아파트들에서는 인터폰선택시 주의를 하셔야만 합니다. 하여 이곳도 아무거나 적용할수는 없고 호환가능한 비디오폰으로 선택을 하셔야지만 기존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세대를 방문하였을때 달려있던 현대통신 인터폰입니다. HA-4100이라고 쓰여져 있는데요,똑같은 디자인으로  HA-4100H라는 버스방식의 인터폰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품이 고장이어서 이제 이것을 들어내고 호환되는 제품으로 풀체인지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대부분 예전의 인터폰들은 크기가 대형이었기때문에 이렇게 벽을 파서 매립한형태가 주류를 이루었는데요 이제품도 그런제품들중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파여진 공간은 인테리어를 한다면 막을수도 있고 인테리어를 하지 않는다면 별도의 마감판으로 막을수가 있습니다. 기존 배선들중에서 KCV-340으로의 설치를 위해 새롭게 결선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결선작업은 안전,확실하게 해야됩니다. 



이렇게 해서 설치한 제품이 이곳 남구 학익동 원흥아파트에 호환되는 PABX방식 코콤의 KCV-340입니다. 4인치칼라비디오폰입니다. 여러종류의 PABX형 인터폰들이 있는데,그중에서 나름대로 한축을 담당하는 호환성좋은 제품입니다. 저는 괜찮은데, 수화기가 달려있다고 외면하시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하지만 핸드셋방식은 통화음질이 좀더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눈에 쉽게 요약해드리자면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이제품하나로 이제 이곳 학익동원흥아파트에서는 경비실,1층통화,문열림,세대현관통화 모두 가능합니다. 이제품 KCV-340은 남녀노소모두 쉽게 사용할수 있는 베이직한 모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4인치의 그리 작지않은 화면에 화질또한 비교적 선명한 편에 속하고요, PABX 버튼들이 큼지막해 더욱 사용이 편리합니다. 참고로 이제품말고 수화기없는 핸즈프리타입의 고급형인터폰도 물론 설치가능합니다.



세대현관 카메라도 기존 현대카메라에서 야무진 코콤칼라카메라로 올체인지 되었습니다. 사진처럼 주위 조도에 따라 불빛을 내어 방문자식별을 좀더 잘 알아보게 하는 카메라입니다.



이제품 KCV-340 역시 기본적으로 무선문열림 접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선문열림 지원은 거의 대부분의 신형인터폰들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도어락이 지원을 해야하고 별도의 송수신셋트가 구비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두가지의 조건이 성립된다면 인터폰상에서 방문자를 식별하고 문열림버튼을 눌러 해당 도어락이 열어줄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