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폰·비디오폰

한창시스템인터폰/인천 서구 검암동 신명스카이뷰1차아파트에서 고장나서 못쓰는 HS-201 제품을 7인치칼라 한창 HS-270 비디오폰으로 탈바꿈했어요

완두콩조아 2016. 4. 17. 16:23


다들 집에 PC한대씩은,아니 많게는 두세대씩은 있을텐데요,제가 처음 컴퓨터를 샀을때 생각이 나는군요,그때가 1989년말이었는데요,당시에는 삼성이나 금성보다는 삼보컴퓨터가 대세였습니다. 당연히 삼보컴퓨터가 비싸던 시절이었죠,당시 삼보컴퓨터는 비싸서 사질 못했고,로얄컴퓨터라는 중소사컴퓨터를 그때돈으로 120만원을 주고 샀었습니다. 그당시 신용카드도 아무나 갖고있지 않던 시절 아는 선배를 졸라 삼성의 위너스카드를 빌려서 12개월 할부로 120만원컴퓨터를 구입했습니다. 1989년의 120만원은 지금으로 비교해보면 적지않은 금액이었죠,그때 컴퓨터의 스펙은 인텔 8088 XT였습니다. 8086이 진정한 16비트였다면 8088은 반은 8비트였었는데요,물론 120만원큰돈이었지만 당시 컴퓨터가격이 너무 비쌌는지라 더 고사양의 컴퓨터는 살수가 없었고 제가 구입한 컴은 하드는 없고 2개의 5.25인치 FDD가 전부 였습니다. 그당시 사용했던 운영체제 는 윈도우는 꿈도 못꾸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DOS 버전 1.0을 사용했었구요,그당시에는 컴퓨터로 개인이 할수있는 프로그램들이 별로 없어서,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이었던 LOTUS-123 Dbase3+등을 가지고 논 기억이 나네요,지금은 뭐 120만원만주면 거의 최고 사양의 풀패키지로 아마도 구입이 가능할것 같더군요,당시 컴퓨터 할부금을 갚지않고 입대를 하여 카드빚을 대신 갚아주셨던 부모님을 생각하면 지금도 미안한 마음이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그때부터 사용하던 PC를 전문가 수준은 아니지면 그래도 나름 활용도 많이하여 컴맹보다 약간은 나은 실력을 가지고 있어서 실생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안녕하신지요! 저는 이번에 인천 서구 검암동에 소재한 신명스카이뷰아파트를 다녀왔는데요,검암신명스카밍뷰1차아파트를 다녀왔습니다. 이곳에 이사를 오셨는데,고장나서 못쓰고 있는 기존 구형 HS-201제품을 한창시스템 제품의 7인치 HS-270 비디오폰으로 탈바꿈시켜드렸습니다.    



검암신명스카이뷰1차아파트의 1층 현관의 모습입니다. 로비폰이 달려있죠? 제조사는 코맥스도 삼성도 코콤도 아닌 한창시스템입니다. 하여 온리 한창시스템제품으로만 호환이 가능합니다. 유사호환제품이 있긴합니다만 그래도 완벽한 호환성을 위해서 동사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로비폰을 가까이서 찍었는데요,좀 세월의 흔적이 보이긴합니다.참고로 1층영상은 전적으로 이곳 로비폰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습니다. 이곳의 영상지원상태나 영상출력라인 상태에 따라 세대에서 선명도및 화질등이 결정됩니다. 참고로 원래 카메라등의 영상은 동축을 사용하는게 정석입니다. HFBT등도 좋은 예가 되겠지요,하지만 처음 입주시 작업의편의를 위해 가느다란 일반선을 사용했을경우 동축을 사용했을때보다 화질등이 않좋게되는데요, 이런것은 물리적인 원인이기때문에 어쩔수가 없습니다.선을 전부 다빼고 동축을 입선할수는 없는노릇이지요, 카메라의 영상전송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동축을 쓰는이유는 속심 +선을 확실히 굵게 차폐시켜 영상전송에 있어 유리하게 함이 원칙인데,일반선을 사용할경우 가드다란 피복으로 인해 그러한 장점이 상쇄되기 때문에 화질의 선명도가 저하될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1층부터 최상층까지 영상선이 연결되어 있는데,원래 영상은 노이즈등을 위해 쪼인된부분을 납땜해야하는데,그냥 어설프게 쪼인쪼인하는 식으로 최상층까지 올리니 영상은 올라갈수록 화질이 별루이게 됩니다. 



세대를 방문했을때 달려있던 기존 구형 한창시스템제조의 HS-201입니다. 지금은 신축아파트에 한창제품을 설치하는경우가 드물지만 예전에는 비교적 많은 아파트등에 한창시스템비디오폰들이 설치되었었습니다. 이제품도 그러한 제품으로 오직 한창시스템제품으로만 교체를 진행하셔야 호환이 가능합니다. 



아마도 기존제품 HS-201은 매립부가 별도로 존재하는 형식으로 설치가 된듯합니다. 그리고 타세대에는 비디오폰홈오토가 달려있을수도 있겠네요,이번세대의 경우에는 제품만을 설치했지만 매립마감판이 있는경우에는 마감판교체도 진행될수도 있습니다.



설치한 제품은 이곳 서구 검암동 신명스카이뷰1차아파트에 호환가능한 한창시스템제조 HS-270이라는 모델입니다. 이제품말고 HS-710도 있었는데,지금은 또 출시가 되지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HS-710보다는 HS-270이 나은것 같습니다. 이제품은 SMPS내장형이기때문에 710에 비해 좁은공간에도 설치할수가 있고 향후 고장으로 인한 별도 SMPS를 교체하지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신형한창제품으로 설치할수있는 제품중에 유일한 모델입니다. 몇가지 모델이 있어 선택할수있는 그런 성격이 아닙니다. 그냥 속된말로 주는대로 먹어야합니다. 다른대안기종은 없고 오직 이기종 HS-270이 유일한 한가지 제품입니다. 



설치한 이제품으로 경비실통화는 물론이구,세대현관통화는 기본,1층공동현관방문자의 화상식별 통화 문열림등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방범기능과 가스감지기능이 있긴하지만 기존박스에 입선되어 있지않으면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기존 구형 HS-201의 세트카메라였습니다. 철가면로보트처럼 생겼네요



새롭게 설치된 HS-270의 세트카메라인 제품입니다. 깜찍하게 디자인된 카메라입니다. 여기서 잠깐 현재는 위카메라이지만 생산에 따라 이전의 카메라로 설치될수도 있습니다. 이점도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주는대로 먹을수밖에 없는... ^^;;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도어락은 종류가 아주 다양하지요! 이제는 기능은 다 거기서거기입니다. 그래도 아직은 메이져급 제조사들이 가격은 비싸지만 제품의 내구성이나 품질등은 약간 우위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