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꾸준히 한다는게 정말 쉬운일이 아닌것 같습니다. 또한 성의있게 포스팅하는것은 더욱 그런것 같은데요,이번포스팅은 연관된것이 있어 같이 포스팅을 하려고하는데요, 이곳은 풍무동에 소재한 신동아아파트입니다. 1층현관의 로비폰모습이고요,제조사는 삼성입니다. 그래서 세대기기를 교체시에도 삼성제품으로 교체를 하셔야만 호환이 됩니다. 그렇게 처음부터 만들어졌습니다. 벤츠차에 폭스바겐부품을 사용할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기존에 달려있는제품은 308이란 모델입니다. 타세대에는 다른모델이 달려있을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102C모델등이... 하여간 모두 삼성제품이기때문에 고장이나서 교체시에도 역시 삼성제품으로 교체를 하셔야합니다. 위제품은 감지기기능이 없습니다. 감지기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305나 101,2C등인데 자석에다가 가스감지기정도입니다. 가스감지기와 동체감지기는 구입을해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화재감지기의 경우에는 국내에서 DC홈오토용으로 나온제품은 아주고가이거나 거의 없는듯합니다. 하여 해외직구를 해서 현대제품등에 테스트를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삼성제품일반형은 가스,화재감지기기능은 없습니다.
사실 작업을 하다보면 기존 선들이 제품에서 풀어져있는경우는 거의 드물었습니다. 대충결선되어있었어도 풀어진경우는 10에 1번정도 확인하였습니다. 이렇듯이 결선은 제대로 한번만 해놓으면 거의 풀리는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그 10에 1번이라도 들지않게 하기위해 확실하고 안전한결선을 해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시간은 더걸리죠..
설치한제품은 삼성7인치형 3527XM입니다. 마감판을 기성제품으로 한번 사용해보았습니다. 확실히 시간단축은 되더군요.. 하지만 아크를을 원하시는분들도 계시고 때에따라서는 좀더 이쁘게 보일수도 있는데 이아크릴작업이 표준화작업이 사실 어렵습니다. 브라켓도 다 제각각이고 관건은 벽을 뚫지않고 브라켓을 사용하면서 다보를 최대한 바깥쪽으로 빼는것인데, 이게 쉽지가 않네요..기존 브라켓의 구멍을 재사용하면 다보의 위치가 이쁘지가 않습니다.나름대로 표준화작업을 구상하고는 있는데요, 확실한것은 제품크기대비 적당한마감판일때 가장보기가 좋은것은 사실입니다. 제품은 작은데 마감판은 너무크면 언발란스하기때문이죠.. 이작업이 표준화가 될런지는 아직모르겠습니다.
제품의 기능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세대현관확인및 음선통화,1층 방문자확인및 음성통화문열림,경비실통화등이 가능합니다
세대현관카메라도 교체가 되었는데요,4.3인치제품은 카메라가 디자인디 변경되었는데,7인치는 그대로입니다
이어서 이곳은 연수구 옥련동 풍림아파트입니다. 1층 공동현관로비폰의 모습이고요,삼성제품이기는하나 너무 오래되었고,화상은 흑백으로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삼성4인치형 제품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위의 제품이 사실 달려있으면 그리 반갑지가 않은데요, 기존 다른제품에 비해 마감판크기가 좀더 크기때문에 더큰마감판을 준비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처음설치시 이런 인터폰에 왜그리큰 마감판을 사용했는지 의문이 드는군요, 위제품은 인터폰전용 Hi-101이라는 모델입니다. 이제품또한 디지털방식이라서 디지털방식의 비디오폰으로 교체를 하여야합니다. 이곳은 1층에 로비폰이 있고, 기존세대기기는 인터폰이었지만 동축영상선은 입선되어있어서 끊어서 사용하여 결선해주어야만합니다.
결선에서 바로 성격이 나타나는것 같은데요, 저같은경우 일단 단순결선만해놓고(엔드캡,절연테이프미사용) 양쪽으로 당겨도 서로 분리되지앟게 교차결선후 접속자등을 추가로 사용합니다. 하여 사실 제대로 결선을 해놓으면 10년이 지나도 결선문제는 생기기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존결선되어있는 것도 사실 엉성한경우도 있었지만 풀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기성품으로 커버가 안되어 별도의 마감판을 사용하여 마감을 했습니다. 마감판 사방에 박혀있는것은 다보볼트라는것인데, 경험상 다보는 작으면 더욱 보기좋더군요, 12파이가 가장 적당한것 같습니다. 또한 마감판의 모서리쪽으로 적당히 가있어야 또한 보기좋습니다. 위의 경우에는 원래 복스세로브라켓에서 최대한 밑으로 내려 구멍을 낸경우인데도 저렇습니다. 원래 101마감판이 크기때문이죠
옥련동 풍림아파트 1층 로비폰은 흑백으로 나옵니다. 하여 설치한 이제품으로 1층 로비폰방문자의 영상확인 음성통화,문열림이 가능하고 경비실과 통화,세대현관화상확인 통화등이 가능합니다. 사실 이기능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기존 음성전용기기에서 화상지원이 가능한 칼라카메라로 세트로 교체가 되었습니다 모니터와 같은 블랙으로 디자인을 통일한제품입니다
마지막포스팅은 만수동 벽산아파트입니다. 이곳도 HI-101이 달려있었는데, 이곳은 마감판에 콘센트까지 달아놓아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뭘좀아시는분이신듯... 이곳 만수동 벽산아파트는 1층 로비폰이 없습니다.
지루하지만 설치의 시작이되는 결선작업... 확실하고 안전하게 특히 220V전원선 결선은... 참고로 삼성제품 다좋은데 제품에 달려있는 전원케이블과 별도로 동봉된 전원콘넥터가 사실 허접합니다. 항상 추가로 노출된 부분을 절연테이프로 감아주고 있는데,현대나,코콤,코맥스같은 경우에는 좀더 마감이 안전하게 되어있더군요.. 이부분이 개선되었으면 하는바램입니다. 그래도 뭐니뭐니해도 가장 열뻗치는것은 경동 724HK국선제품 전원결선이죠..<---개발자에게 직접 설치를 시켜보아야할듯(예를들어 인터폰 복스가 높은경우 까치발들고 차단기도 내리지않고 제품을들고(가장무거움) 벽에서 나온 전선과 결선을 한다는게 도대체 쉬운일아냐구!!! 결선도중 쇼트나기 딱 알맞음!!)
설치된 제품은 이곳 만수동 벽산아파트에 호환가능한 삼성의 버스방식의 3625입니다. 색상은 블랙만 출시됩니다. 화이트는 아나로그전용입니다. 조금있으면 현대에서 4.3인치형 세로방식의 비디오폰이 출시되는데 가격책정이 어떻게 될지가 궁금합니다. 물론 삼성디지털방식의 인터폰아파트와는 호환되지 않지만 그제품이 아나로그겸용이라서 가격만 적당하면 괜찮을것 같은데요..
이곳은 1층 로비폰은 없고요,하여 세대현관화상확인 음성통화가 가능하고 경비실과 통화등이 가능합니다,어쩌면 향후 1층에 로비폰을 설치할수도 있겠죠,
간혹 확인차원에서 물어보시면 분들이 계시는데 세대현관 카메라와 세트구성입니다
참고로 인터폰외에 디지털도어락도 같이 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폰과 도어락간 무선연동을 구성하면 세대비디오폰에서 세대현관도어락을 열어줄수도 있습니다. 이기능은 옵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