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폰·비디오폰

강서구 방화동 개화산동부센트레빌아파트에서 HA-270HC 인터폰을 HAC-D70A 비디오폰 으로교체,강서구 방화동 인터폰,방화동 개화산 동부아파트 인터폰

완두콩조아 2015. 8. 4. 22:10


이곳은 강서구 방화동에 소재한 개화산동부센트레빌아파트인데요,방화동동부센트레빌아파트라고 인근에 또하나의 단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방화동동부센트레빌,개화산동부센트레빌아파트 모두 현대통신 인터폰시스템이기 때문에 해당포스팅이 모두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구형 현대인터폰을 떼어내고 7인치현대통신 이마주비디오폰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저의 동일한 레파토리순서.... 위사진은 개화산동부센트레빌 1층 현관의 보습이고요, 그리고 방화동동부센트레빌아파트 1층 현관에도 위사진의 로비폰이 달려있습니다. 하여 두곳다 현대통신제조의 HLPC-7000시리즈입니다. 현대디지털방식의 로비폰이므로 세대기기를 교체시에는 동사의 디지털방식으로 교체를 하셔야지만 열려라참깨가 가능합니다. 다른제품으로 교체시에는 백날 부르짖어도 1층현관문은 열리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세대를 방문하였을때 달려있던 제품은 HA-270HC였습니다. 이런 모양의 현대제품들이 170,180등등이 있습니다. 모양은 거의 비슷하고 약간의 기능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보다 구형제품인 HA-320H,4100H등이 있는데 위사진의 제품처럼 정사각스타일이 아니고 직사각형타입의 인터폰입니다. 하여 마감판을 사용할때도 320H,4100H등은 직사각형의 마감판이 적당하고,170,180,270등의 인터폰은 정사각스타일의 마감판을 사용해주면 적당히 보기가 좋습니다.



인터폰설치작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결선작업입니다. 결선불량을 방지하기위해 꼼꼼히 결선작업을 해주어야 하겠죠!!



설치한 제품은 현대통신 이마주 디지털방식의 7인치 칼라핸즈프리비디오폰인 HAC-D70A라는 모델의 제품입니다. 간혹 D70A가 신형이냐고?? 여쭈어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제품은 그냥 호환되게 이전부터 계속 출시되는 그런 제품입니다. 다시말하면 신형이라고 말씀드릴수도 있겠지만 꽤 오래전부터 출시되던 제품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출시될 그러한 제품입니다.



물론 이제품보다 고가의 제품이 있기는 합니다. 그모델은 가스감지,화재감지,전화(국선이들어와있어야사용가능)기능등이 있는 제품인데,가격이 좀더 고가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만약 기본적인 기능만 사용하신다면 위제품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제품의 기능은 1층현관로비폰의 방문자의 화상식별,음성통화,문열림이 가능하고,경비실과 상호통화도 가능합니다. 또한 세대현관카메라를 통해 화상식별,음성통화 부가기능으로 도어락 문열림도 가능합니다. 세대간 통화는 직접통화기능은 없고 경비실을 거쳐 통화할수는 있습니다.



7인치크기의 비디오폰으로 현대통신 기존 구형제품을 대체하는 모델로 가장 많이 설치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색상은 아이보리 계열이고 실물로 보시면 나름 괜찮은 디자인입니다.



기존제품을 떼어내고난 공간을 막기위해 준비해간 펄마감판을 이용하여 공간을 막고 제품을 거치하였습니다. 기존 공간을 완전매립하는것보다 이렇게 마감판으로 마감을 하는것이 향후 인터폰 보수작업시 원활할수 있습니다.



현관카메라도 기존 구형흑백카메라에서 칼라화상지원카메라로 같이 교체되었습니다. 위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주위 조도에 따라 LED불빛을 발산하기때문에 어두운 경우 방문자의 식별을 용이하게 할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비디오폰을 설치하였는데요,추가로 도어락도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등에 주로 설치되고 있는 핸들일체형 도어락 일명 주키도어락중에서 이제는 많이들 설치된 푸시풀도어락,일반 레버형도어락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대비디오폰자리와 세대현관까지의 거리가 먼경우 도어락과 인터폰간 무선연동을 구성하면 세대현관까지 나가지않고도 방문자에게 도어락을 열어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그러나 안타깝게도.... 이기능을 사용하시려면 먼저 귀댁의 도어락이 먼저 지원을 해야하고,두번째 별도의 무선송.수신기가 빌요로합니다. 비용이 발생되는 기능입니다.



요즘같은 휴가철이나 딱히 휴가철이 아니더라도 기존 현관문에 디지털도어락외에 별도로 추가적 잠금장치를 원하시는 분들께 세이프콤보라는 특수보조키를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세이프콤보는 한마디로 보조키입니다. 하지만 세이프콤보는 일반적인 보조키와는 다른 2가지의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열쇠가 일반적인 보조키의 신주등으로 된것이 아닌 위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카드형식의 열쇠로 되어있습니다. 한마디로 이카드가 세이프콤보보조키의 열쇠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세이프콤보가 건전지를 사용하는 디지털도어락은 아닙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이 세이프콤보 카드키로 기존에 달려있던 도어락을 열수가 있습니다. 즉 세이프콤보카드가 도어락과 연동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세이프콤보는 이런 특징이 있는 특수보조키입니다. 여기서 한가지의 조건이 있는데,기존 도어락이 카드방식의 도어락이 아니면 세이프콤보카드키와 연동은 할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도어락이 카드방식이라고 해서 다 지원되는 것이 아닌 반드시 주파수 13.56mhz방식의 RF카드이어야합니다. 요즘설치되는 카드방식 도어락은 대부분 13.56mhz카드입니다. 하지만 구형이나 특정한 제품은 125Khz 카드이기 때문에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위이미지는 세이프콤보보조키의 사용방식을 간략하게 설명한 그림인데요,기존 도어락위로 세이프콤보 보조키를 설치하고,동봉된 세이프콤보 카드키로 세이프콤보카드키입구부에 넣고 보조키를 열거나 잠글수가 있고요, 그카드그대로 설치된 도어락 카드접촉부에 갖다대면 도어락도 열리게 됩니다. 나아가 만약 1층 현관에 로비폰이 있고,그로비폰이 13.56mhz를 지원하는 카드방식이라면 역시 세이프콤보 키드키로 1층 자동문도 열고 들어올수가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세이프콤보 카드키 하나로 1층 공동현관 로비폰을 열고 들아와서 세이프콤보보조키를 열고 그카드그대로 도어락에 접촉하여 열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카드한개만 들고 다니시면 되겠죠!! 참고로 저는 만약 기존 도어락외에 보조키를 추가설치한다면 그 용도를 이렇게 사용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은데요,평상시에는 그냥 도어락만 잠그고 다니시고,특정한 때에 휴가철이나,명절,등등으로 몇일정도 집을 비울실때 그때에 보조키도 잠그고 다니시는게 좀더 편리한 사용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