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폰·비디오폰

김포시 북변동 풍년마을서광신안아파트에서 고장나서 오래 방치한 현대 인터폰을 드디어 신형 비디오폰으로 교체했습니다.

완두콩조아 2016. 1. 8. 21:19


김포시 북변동에 소재한 풍년마을아파트인데요, 풍년마을서광신안아파트입니다. 신안건설과 서광건설이 지은 아파트이구요,일전에 풍년마을 대림아파트에서 작업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신안서광아파트에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곳에서 고장나서 경비실통화도 안되었던 현대회사의 인터폰을 신형 비디오폰으로 4.3인치제품인 R1041제품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저녁에 작업은 한지라 근처에서 저녁을 먹으러 어슬렁거리다가 쌀국수집을 발견하여 볶음밥을 시켜 먹었습니다. 아무래도 쌀국수는 다음에 도전해야할듯,특유의 향이 있잖아요! 일을 끝내고 복귀하려고 서울외곽순환도로를 탔는데,야밤인지라 차들이 아주 그냥 총알처럼 다니더라구요, 야간운전은 아주 조심해야할듯..



고장난 채로 달려있던 방문세대의 인터폰입니다. 현대통신제품으로 버스방식의 HA-4100H라는 제품입니다. 하여 현대제조사의 제품중에서 설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현대통신제품은 보급형 2가지제품이 스타,버스겸용제품이기때문에 어떤 제품으로 선택하셔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결선작업을 하는 과정입니다. 결선작업은 확실함과 안전함으로 작업을 하는데요,확실하게 접속이 되어야하고 느슨함없이 타이트하게 접속되어야합니다. 간혹보면 인터폰위치를 연장한다고 각종선들을 이을떼 일반통신선은 뭐 이해한다만은,전기선(일종의전력선)을 1.5SQ도 안되는 선으로 쪼인해놓은 경우도 보았습니다. 지금은 사실 전등라인도 1.5SQ를 쓰면안되는데, 어떻게 그렇게 가늘은 선으로 연결을 해놓은건지,제가 생각하기엔 상식이 없어서가 아닌 당시 아마도 준비되지 않아 귀찮아서 그러지 않았나 추측해봅니다. 그래도 귀찮아 할게 따로있는건데... 



설치한 제품은 이곳 김포시 북변동에 소재한 풍년마을아파트신안서광아파트에 호환가능한 비디오폰인 4.3인치 고해상도 칼라핸즈프리타입의 제품입니다. 출시된지 그렇게 오래된 제품이 아닌관계로 기술력을 업그레이드시켜 화질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4.3인치대의 제품들은 대부분 제조사를 막론하고 화질들이 좋은편입니다. 그중에서도 이제품은 좀더 화질이 깨끗한것 같네요,이제품 HAS-R1041 는 색상은 화이트로만 출시되고 있습니다. 세로타입의 제품입니다. 삼성의 4.3인치제품과 비슷한 뉘앙스입니다. 



기존제품은 매립형이고 이제품은 거치형이다보니 매립박스를 마감하기 위해 마감판을 사용하였습니다. 마감판을 사용하면 장단점이 있는데요,향후 유지보수시에는 작업자에게 편리함을 줄수가 있습니다. 



설치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경비실쌍방통화 문제없었으며,세대현관통화도 잘되었습니다. 고객분들께서는 뭐 고장없이 오래쓰기를 바라겠지만요, 원래 구형 브라운관 TV는 20년을 써도 문제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출시된지 얼마안되는 LCD등등의 TV들은 소형화,슬림화를 하기위해 제품의 성능은 향상되었지만 내구성은 확실히 이전제품보다는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각종 제조사의 비디오폰들도 구형 제품들에비해서 얼마나 내구성이 있을지는 좀더 두고봐야 겠네요 도대체 왜!! 튼튼하고 성능좋은 제품은 못만드는건가요? 안만드는건가요?



세대현관 카메라도 신형으로 세트교체되었구요,이전 구형 흑백카메라디자인도 나름 귀엽네요! 



간혹 어떤 세대를 방문했을때 인터폰이 달려있던 자리와 세대현관문까지의 거리가 꽤 있는집도 있었는데요, 더구나 중문까지 있어 방문자에게 직접문을 열어주러 나오는게 약간 불편할것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제가 일부러 현장에서 권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기능들도 있다라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폰과 도어락을 연결시켜 상호 동작시키는 기능입니다. 두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첫째는 도어락이 신형에다가 무선연동을 지원하는 메이커여야한다는점과 두번째는 별도로 판매되는 무선기기들이 있어야하다는점... 쩝!! 그냥 안하고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