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기는 김포 풍무동에소재한 양도마을 대림아파트입니다. 풍무동이란 동명이 원래 풀무골이란 이름인데, 풀무질할때의 그 풀무와 연관이 있다고 하네요, 이곳 풍무동대림아파트에서 처음달려있던 인터폰과 향후 자동문을 신설해 추가된 인터폰등 총 2개의 인터폰을 사용해오시다가 호환가능한 이마주 현대통신 HAS-R1041 비디오폰으로 통합한 내용의 포스팅입니다.
풍무대림아파트의 1층 공동현관인데요,자동문이 있고 로비폰이 있습니다. 아마도 처음엔 없었거나 그냥 아무나 출입하는 형태이었었는데,그후 자동문공사를 통해 이렇게 출입통제를 하는 형태로 사용해오고 계셨습니다. 사진의 로비폰으로 세대를 호출하여 연관이 있는 방문자만 출입하는 형태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마주 현대통신로비폰입니다. 거의 대부분은 이로비폰이 달려있다면 타사제품과는 호환이 되지않고 동사 현대통신제품하고만 호환이 가능합니다. 간혹 때에따라서는 이제품을 PABX 방식으로 사용하는 아파트들도 보았습니다. 그런경우에는 다이얼지원 인터폰이 호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여기는 오리지날 현대통신 버스방식시스템입니다.
입주때 계약조건에 따라 좌측에 있는 코콤인터폰은 몇가지종류가 있을것인데요,중요한것은 우측의 작은 인터폰입니다. 이것이 1층공동현관과 경비실을 통화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대의 인터폰을 하나로 통합할수있는건 현대통신제품으로만 가능합니다.
작업을 하면서 기존 인터폰박스를 살펴보았는데,아쉬운점이 많더군요,기존 코콤인터폰을 사용할때 4선버스방식으로 사용해왔는데,배관안으로 너무굵은 전선을 입선해놓았기때문에 추가입선이 거의 불가능한 형국이었습니다. 채널선도 3채널까지 사용할수없을정도로 선이 모자른상태였습니다. 하긴 중간에 시스템이 바뀔지는 아무도 몰랐었겠죠,
이렇게 설치한 제품이 출시된지 그리오래되지 않은 이마주 현대통신 HAS-R1041입니다. 화질하나는 정말 선명합니다. 마감판도 기성품마감판을 사용하여 다보없이 처리하였습니다. 전면보호비닐이 이중이라 하나를 떼어내지않으면 스피커로 상대방의 소리가 들리지않더군요,그걸 모르고 소리가 안들리는줄 알았습니다.
1층현관로비의 영상화면입니다. 7인치제품에 비해 4인치제품이 화질이 비교적 선명합니다. 동축을 원래사용해야하는데 도저히 여건상 사용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대다수의 세대들은 1층도 못보고 집앞현관도 못보는데 이정도면 양반이네요! 참고로 집앞현관은 짧은거리를 다이렉트로 모니터와 연결되고 직통연결된 카메라 렌즈를 사용하기때문에 고선명화질을 볼수있지만 1층현관은 1층부터 각층으로 쪼인되어 올라오면서 화상손실이 일어나고 로비폰의 렌즈도 경우에따라 뿌연상태가 많으므로 집앞현관화질을 기대하고 계셨다면 기대치를 좀 줄이셔야합니다.
이곳 김포 풍무동에소재한 양도마을 대림아파트에 호환가능한 현대통신 4.3인치 칼라핸즈프리비디폰인 고선명화질의 비디오폰 HAS-R1041제품입니다. 색상은 화이트로만 출시되고 있습니다. 콤팩트하고 슬림한 형태의 비디오폰!
기존 코콤초인종 박스가 너무 협소하고 철복스로 되어있어 부득이하게 신형 현대통신 카메라를 장착하려면 카메라마감판을 2개를 덧대어야만 설치가 가능했습니다(돈아끕다) 고질적인 하울링증상은 볼륨을 조절하지않고서는 아직은 해결되지 않나봅니다.
설치한 제품 HAS-R1041도 기본적으로 무선연동 접점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접점만 제공된다하여 무선연동은 되지 않습니다. 도어락도 무선연동을 지원해야하고 추가부품 무선TX/RX가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건이 구비된다면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바로 무연문열림연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