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포스팅을 통해 직다이얼방식,전화방식,PABX형,사설교환기방식의 호환인터폰에 대해서 저의 짧은 소견으로 정리를 하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실제로 전문가보다는 이런 시스템의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보통 그리 오래되지 않은 대부분의 아파트1층 현관에는 아무나 못들어가게 출입통제장차를 하면서 자동문과 로비폰을 달아놓았는데요,그런 로비폰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약간 연식이 있는 아파트의 경우(대부분의 경우)처음에는 대부분 아나로그방식으로 인터폰시스템을 구축하였다가 1층 현관문의 자동문의 필요성이 대두되자 기축형태로 공사를 추가를 하였습니다. 이때 그나마 손쉽게 기축을 할수있는 인터폰시스템이 위에서 열거한 전화방식,직다이얼방식,사설교환기방식등입니다. 쉽게 설명드려 같은 타입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하여 이런 시스템은 디지털방식이라고 보기에는 좀 그렇고 그렇다고 완전 아나로그방식이라고 보기에도 차이가 있고 그런 중간정도의 타입이라고 보셔도 될듯합니다. 태생은 아나로그라고 해도 되겠지만요,하여 이러한 곳에서는 이러한 곳만의 인터폰만 호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1층 자동문 기축공사없이 경비실교환대를 직다이얼방식으로만 교체한 곳도 종종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구러한 곳도 직다이얼방식의 비디오폰으로 교체를 진행하여야합니다. 전국적으로 이러한 곳이 아주 많은 편이구요,이곳 인천 부평구 갈산동 두산아파트도 그러한 현장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시스템들중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곳이 코맥스시스템인데요,이곳 두산아파트도 코맥스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주장치는 CDS-800M,경비실기기는 CDS-800C,그리고 1층 로비폰은 DRC-800입니다. 참고로 DRC-800은 카메라는 있는듯하나 대부분 세대로 영상선을 올리지않기 때문에 1층 화면은 보실수가 없습니다.
위사진의 장치가 이곳 갈산동 두산아파트 1층 현관에 있는 기축로비폰인 DRC-800입니다. 이곳과 세대간에 통화및 문열림이 가능합니다. 코맥스시스템을 거론한 이유는 비교적 전통있고 안전한 회사라는 것으로 기존 기축으로 로비폰공사를 진행한곳중 중소사제품을 채택한 곳중에는 회사가 없어진곳도 있습니다.
이미 기존 제품을 떼어버려서 참고하시라고 일전에 작업한 이곳 아파트에 달려있는 구형제품을 보여드립니다. 대우제품이구요,사이즈가 큰 구형제품입니다. 이번작업은 기존 제품을 떼어낸 공간을 막고 작업을 진행하였지만 만약 공간을 막지않는다면 별로의 마감판을 대고 작업을 신행할수도 있습니다.
방문해보니 다 뗴어버리고 이런 상태였습니다. 과연 이것만으로 작업이 가능했을까요? 후레쉬를 비춰가면 더 필요한 선들을 끄집어 내었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선을 끄집어 내었지만 만약 저 아래 중요한 선들이 있었다면 완전히 뜯을수도 있었을것입니다.
자! 이렇게 해서 설치한 제품이 코맥스사의 제품인 CAV-705UW라는 비교적 고급형의 제품입니다. 코맥스사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1층 경비실주장치모두 코맥스사제품이라서 코맥스제품으로 통일하였습니다. 물론 직다이얼방식으로 코콤제품,경동제품,심지어 현대제품일부도 호환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안정성을 위해 코맥스제품을 설치하였습니다.
원래 이제품은 홈오토제품이라 기능이 아주 많은데요,가스감지,화재감지,방범기능,비상기능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코맥스홈오토시스템과 연계할때 주로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하여 이곳에서는 1층 경비실 세대만의 연결을 주목적으로 하였습니다.
터치기능이 있어 고급형이라 가격은 고가에 속하는편이구요,화질도 나름 우수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좋은 편입니다. 7인치칼라제품의 비디오폰입니다. 넓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요즘엔 스위치에 저렇게 투명아크릴로 인테리어를 하는곳이 많더군요,유행같은데요,뭐 제품들이 다 보기좋습니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화이트칼라로 통일이 되었네요
역시 카메라쪽도 이미 떼어버렸기때문에 이전 사진이 없어 일전에 작업한 사진을 올려드립니다. 대우제품의 세로로긴 카메라가 장착되어있었구요,흑백입니다. 이것도 떼어내고 신형으로 교체시작~
카메라도 신형으로 교체완료했습니다. 시간은 더 걸리지만 그래도 깔끔한작업을 위해 기존구형제품특성상 마감판 좌우로 보일수밖에 없는 피스를 안보이게 하기위해 안쪽에 별도의 작업을 진행하여 최선을 다해드렸습니다.
참고로 호환가능한 한제품을 더 소개해드리자면,사실 이제품이 이곳 갈산동 두산아파트에 오리지날 정통성을 가지고 새롭게 생산된 제품입니다. 이제품의 모델명은 코맥스 CDV-70KT로 코맥스 CDS-800M,CDS-800C,DRC-800에 최적화되어 생산된 제품입니다. 수화기가 달인 방식이구요,화면은 7인치 칼라입니다. 이제품도 강력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참고로 코맥스 CAV-705UW나 코맥스 CDV-70KT와 도어락간 무선연동을 구성하시려면 기존적으로 필요한 무선TX,RX외에 별도의 호환보드 한가지가 더 필요합니다. 총3개의 별매 부품이 있어야만 위두제품과 도어락간 무선연동이 가능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인터폰과 도어락만 교체했다고 무선연동이 되는게 아닙니다.